카테고리 없음

임플란트주위염 예방을 위해서는?

닥터뉴욕치과 2016. 7. 6. 16:37

임플란트주위염 예방을 위해서는?
 

 


 
임플란트 시술 환자가 늘면서 잘못된 사후관리로 임플란트 주위 잇몸에 염증이 생기는 임플란트 주위염 환자들도 급증하는 추세입니다.


한국소비자원 조사에 따르면 임플란트 부작용 10건 중 3건이 임플란트 주위염일 정도로 사후관리가 미흡한 실정입니다. 임플란트는 잇몸 뼈에 티타늄으로 된 인공뿌리를 심고 그 위에 크라운이라는 인공치아를 얹는 시술로 겉으로 봤을 때 자연치아와 유사하며 틀니처럼 이물감이 없으며 시술시 주변 치아와 잇몸조직의 손상이 없다는 장점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술 뒤 환자의 관리에 따라 수명이 결정될 정도로 임플란트 사후관리가 중요합니다. 자연치아와 달리 임플란트 치아와 잇몸뼈 사이에는 치주인대라는 조직이 존재하지 않는데 이로 인해 세균 감염 억제력이 떨어지고 프라그로 주위 잇몸에 염증이 일어나는 임플란트 주위염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임플란트 주위염을 예방하려면 치료 후 식습관 패턴을 바꿔야 합니다. 임플란트는 수직압력이 강하지만 횡압력에는 약하며 수평방향으로 움직이는 힘이 약하기 때문에 딱딱하고 질긴 음식은 피해야 하며 질긴 오징어와 딱딱한 견과류 등을 꼭꼭 씹어먹는 습관은 임플란트 뼈에 손상을 주어 재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바른 양치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임플란트를 심기 전보다 이를 잘 닦는 것이 중요하며 양치질과 치간칫솔을 이용해 치아와 잇몸 사이사이에 있는 프라그를 제거해 잇몸질환을 막아야 합니다.
 
정기적인 검진과 함께 스케일링도 필요합니다. 임플란트 주위에 치석이 쌓이면 자연치아와 달리 제거하기가 어렵기에 1년에 한 번은 반드시 병원을 찾아 전문적인 관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닥터뉴욕치과 온라인 상담 및 예약 http://www.drn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