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0만원의 가치를 지닌 자연치아 살리기에 대해

 

 

 

임플란트 기술이 발전하고 보편화되면서 치주질환으로 인해 치아가 손상되거나 외상 등의 문제로 치아가 부러지거나 빠진 경우 보통 쉽게 인공치아로 대체하는 방법을 선택하게됩니다. 하지만 제 아무리 좋은 인공치아라도 자연치를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자연치아를 잃어 임플란트를 하거나 틀니를 해야 한다고 생각했을 때 평생 관리, 교체 비용을 고려하면 건강한 치아 하나의 경제적 가치는 대략 3000만원 입니다.

 

임플란트 기능이 아무리 발전되었다고 해도 자연치의 기능과 안전성을 따라올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자연치를 최대한 살릴 수 있는 방법을 우선 고려한 후 방법이 없을 때 마지막 수단으로 선택해야 할 치료가 바로 임플란트입니다. 특히 젊은층의 경우 외상 등 여러 원인으로 치아가 부러지거나 빠졌을 때 자연치를 살리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으며 잇몸이 비교적 튼튼하고 치아 뿌리 손상이 적기 때문에 자연치를 살리는 데에 적합하며, 본인 치아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만족도 역시 높은 편입니다.  즉 임플란트가 불가피한 상황이 아니라면 최대한 자연치를 살리는 방법이 최선의 수단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치아가 살아있다 하더라도 잇몸이 망가졌다면 치아는 제 기능을 할 수가 없습니다. 치주질환 초기에는 대부분 양치 시 출혈이 생긴다거나, 잇몸이 약간 욱신거리는 등의 약한 증상만이 나타나 심한 통증으로 병원을 찾았을 때는 이미 치주질환이 심하게 진행돼 발치까지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주질환으로 인한 치아 상실이 발생하면 임플란트를 대안으로 생각하지만 임플란트 역시 잇몸이 튼튼해야 식립이 가능하기 때문에 잇몸 건강을 체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수있습니다.

 

비록 임플란트가 불가피한 상황이더라도, 잇몸 치료 병행을 통해 상태를 개선해 주변 치아를 충분히 살려 사용할 수 있어 임플란트 개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일반적으로 잇몸은 한 번 손상되면 회복이 어렵다고 인식돼 있지만 부족해진 치조골을 인공뼈로 채워 잇몸재생을 유도해 닳아 없어진 잇몸을 새로 만드는 잇몸재생술을 통해 자연치아를 살릴 수 있습니다.

 

금니 등 보철물을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보철물 충치를 주의해야 합니다. 보철을 한 지 오래되면 보철물 틈으로 음식물 찌꺼기나 세균이 들어가면서 보철물을 씌운 자연치아에 다시 충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철물 충치를 방치하면 구취 및 출혈 등의 잇몸 질환을 유발, 치아 주변 조직에 손상을 일으켜 인접 치아까지 발치해야 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신경치료 후 보철물을 씌운 치아에 다시 충치가 생긴 경우라면 시리거나 아픈 통증을 느끼지 못해 충치 발생 신호를 모른 채 넘어갈 수 있어 문제가 더 심각하보철물을 지지할 치아가 충치로 손상된 경우 바로 임플란트만 고려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크라운을 씌울 치아가 부족하더라도 잇몸에 남아있는 뿌리만 건강하다면 자연치 사용이 가능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심한 충치, 치주질환이나 부상으로 인해 자연치를 전혀 살릴 수 없는 상황이라면 마지막 대안은 임플란트입니다. 임플란트 시술을 하기로 결정했다면 사전에 먼저 임플란트를 지지할 잇몸부터 건강하게 다지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유는 잇몸이 약하면 임플란트를 제대로 지탱하기 어렵고, 수명이 단축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임플란트 후 지속적인 관리도 중요합니다.

 

흔히 임플란트는 충치가 안 생기는 치아라고 생각해 관리에 소홀하기 쉬운데, 임플란트에도 치태로 인해 염증이 생기는 임플란트 주위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임플란트 치아는 한 번 손상된 잇몸 위에 심는 경우가 많아 일반 치주질환보다 주변 잇몸 뼈 파괴가 더 심각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평소 철저한 관리 및 검진을 통해 임플란트 주위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닥터뉴욕치과 온라인 상담 및 예약 http://www.drny.co.kr]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동 | 닥터뉴욕치과의원
도움말 Daum 지도
블로그 이미지

닥터뉴욕치과

25년 이상경력 치의학 박사 김태성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