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질환 환자의 임플란트 수술시 뼈이식의 중요성

 

 

 

 

사람들은 대부분 충치가 있으면 바로 치과에 가서 치료를 받습니다. 또한 충치가 생길까봐 미리 검진하여 치료 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잇몸이 건강한지를 검사해보고 치료 받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잇몸이 망가져 이가 흔들려야 치료받는 경우가 많은데 왜 이렇게 잇몸 관리를 소홀히 하게되는 것일까?

 

일반적으로 충치가 깊어지면 심한 통증을 일으키지만, 잇몸은 상처가 심하지 않으면 자각을 하기 힘들며 잇몸이 붓고 가라앉기를 반복하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 잇몸의 상처가 깊어지게 됩니다.

 

잇몸질환이 있다하여 무조건 치아를 잃는 것은 아니며 잇몸이 아주 많이 안 좋아져 치료해도 치아를 오래 사용하기 힘들다고 판단되면 발치를 하게 됩니다. 충치치료나 신경치료 하듯이 잇몸치료를 통해 잇몸이 건강하게 만들어 치아의 수명을 연장하는 경우도 많은데 환자들이 접할 수 있는 잇몸치료는 스케일링을 통해서 잇몸 속 치아뿌리에 붙어 있는 치석을 제거하기도 합니다.

 

 

 

잇몸이 안 좋은 경우 풍치로 이가 많이 흔들려 빠지게 되며 이렇게 풍치로 치아가 빠진 부위는 임플란트 수술을 하고자 할 때 잇몸 뼈도 부실한 경우가 많습니다.

 

임플란트 수술은 인공치아를 턱뼈에 심는 과정으로  턱뼈가 넓고 길쭉한 형태라면 임플란트 수술은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뼈의 폭이 좁거나, 턱뼈 높이가 낮은 경우 주의 깊은 수술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임플란트 수술기법의 발전과 인공뼈 이식 재료의 발전으로 임플란트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는 그리 많지 않으며 폭이 좁으면 골이식을 통해 폭을 어느 정도 넓히면서 인공치아를 심을 수 있습니다. 뼈의 높이가 낮은 경우에도 골 이식을 통해 뼈 높이를 높여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또 하나의 고려사항은 뼈의 질입니다. 골다공증이 환자에게 임플란트 수술할 때는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골질이 안 좋은 경우에도 임플란트 완성까지의 치료기간이 길어지게 되며 이렇듯 환자의 잇몸 뼈 상태는 CT검사나 x-ray검사, 구강검사, 환자의 치아모형분석을 통해 수술 전에 검토하여야 하겠으며 이를 통해 임플란트 치료결과와 치료기간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다고 할수 있습니다.

 

[닥터뉴욕치과 온라인 상담 및 예약 http://www.drny.co.kr]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동 | 닥터뉴욕치과의원
도움말 Daum 지도
블로그 이미지

닥터뉴욕치과

25년 이상경력 치의학 박사 김태성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