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치료한 치아를 씌우지 않는다면?
 
 

 

 
오늘은 씌우는 충치치료 방법과 신경치료 후 씌우지 않고 치아를 방치하는 경우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같이 알아볼까 합니다.
 
그럼 어떤 경우에 이렇게 씌우는 치료가 필요할까요?
충치균이 치아의 경조직뿐만 아니라 치아 신경조직이 있는 치수까지 침범하여 신경치료를 해야 할 때는 인레이와 온레이 같은 떼워주는 치료를 하지 않고, 보통 금니라고 알고계시는 크라운 치료를 해줘야 합니다.
이렇게 금니를 씌운다는 표현의 경우 골드 크라운으로 주로 어금니 부위 신경치료후에 많이 사용됩니다.
 
 올세라믹 크라운은 올세라믹(All Ceramic)이라는 도자기 재료로 치아를 씌워준다는 의미입니다. 주로 어금니를 제외한 앞니부위의 치료시에 겉으로 보여지는 치아이기 때문에 심미적인 부분을 많이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치아색과 가까운 세라믹재료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외 PFG 크라운이나 PFM 크라운은 치아의 겉면은 도자기재료로 만들고, 치아의 내부는 금이나 메탈 같은 재료로 보강해서 신경치료한 치아를 씌워준다는 의미입니다.
 
그렇다면 신경치료 중 크라운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간혹 충치때문에 치아가 아파 치료하시다가 신경치료를 받고 통증이 가신 후에는 씌우는 치료를 하지 않으시고 방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신경치료를 한 치아는 치아 내부의 신경을 제거하고 충치균에 감염된 치아 내부의 조직도 일부 제거하고 그 부분을 치과 재료로 채워넣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충치로 인해 아팠던 증상도 사라지게 되죠. 하지만 치아는 신경이 없기때문에 더 이상의 영양분이 공급되지 않게 됩니다. 바싹 마른 고목나무와 같은 상태가 되는 거지요.
 
 

 

이렇게 된 치아는 압력에 견디는 힘이 매우 약해지기 때문에 조금만 단단한 것을 씹어도 치아가 쉽게 깨지거나 망가져 치아를빼게 되는 일이 자주 발생됩니다.
 
열심히 신경치료 까지 받으시고 금니나 도자기 재료로 씌우는 치료를 비용적인 이유나, 바쁘다는 이유로 방치하게  되면 나중에 비용도, 시간도 몇배로 들여 고생하시게 됩니다.
 
따라서 신경치료 한 치아를 보호하기 위해서 크라운을 반드시 해줘야 한다는거 기억하시고  만일 신경치료 후 방치된 치아가 있으시다면 지금이라도 빨리 내원하시는게 좋습니다. 보통 평소 치아관리를 소홀히 하다보면 충치치료와 신경치료후에 금으로 떼워주거나 씌워주는 치료를 한꺼번에 받아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충치가 의심이 된다면 하루라도 빨리 치과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 개의 치아에 발생한 충치는 인접한 치아에도 충치가 생기게 할 수 있으며, 구강건강이 안좋은 상태이기 때문에 여러 개의 치아에 충치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충치치료 기간과 비용은 치료범위에 따라서 인레이< 온레이 < 크라운 으로 갈수록 커지게 됩니다.
 
미리 미리충치 예방과 충치치료를 하는 현명한 치과 재테크를 하시길 바랍니다.

 

[닥터뉴욕치과 온라인 상담 및 예약 http://www.drny.co.kr]

 

 

블로그 이미지

닥터뉴욕치과

25년 이상경력 치의학 박사 김태성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