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치악임플란트에 대해

 

 

 

치아가 없는 상태, 즉 무치악 상태에서 임플란트 식립을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치아가 빠진 지 오래돼 잇몸뼈가 많이 가라앉은 상태에는 임플란트 수술을 하는 것이 상당히 부담스럽습니다.

 

무치악 상태에 임플란트를 식립할 때에는 보통 치아가 없는 부분에 개수별로 임플란트를 심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예상과 다르게 반드시 그렇게 하지는 않고, 꼭 필요한 부위에만 선택적으로 임플란트를 심어 기존의 자연치아와 연결하는 임플란트 브릿지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임플란트 브릿지는 2~4개를 묶음으로 연결해 임플란트를 심는 방법으로 치아가 하나도 없을 경우 보통 위쪽에 8~10개, 아래쪽에 8개 정도의 치아를 식립하는데, 자연치아와 비교했을 때 80~90%까지 저작력이 회복되게 됩니다.

 

다음으로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임플란트 전체틀니가 있습니다. 임플란트 전체틀니는 임플란트와 일반틀니의 중간 단계정도로 생각하면 되는데 임플란트 전체틀니는 최소 개수의 임플란트를 잇몸뼈에 심은 뒤 틀니와 연결시켜 주는 방법으로, 윗니의 경우 아랫니보다 골밀도가 약하므로 2~4개를, 아랫니는 2개 정도만 심는 것이 일반적이며 정상 치아에 비해 일반틀니는 씹는 힘이 15~20%에 불과한 반면, 임플란트 전체틀니는 씹는 힘과 틀니 고정력이 높기 때문에 환자들의 만족도가 큰 편입니다.

 

 

 

이 외에도, 환자의 건강상태나 경제사정 등을 고려해 두 가지 방법을 혼용하기도 합니다. 가령, 앞니부위는 임플란트 브릿지로 고정식 치아를 만들고, 어금니 부위는 부분틀니를 선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악 임플란트 브릿지는 씹는 힘이 강하고 사용감이 좋은 반면, 비용부담이 크고 뼈이식을 동반하게 되는 경우에는 상당한 기간이 소요되고 통증이 수반된다는 단점이 따르게 됩니다. 이 때 임플란트 브릿지와 임플란트 틀니의 장점만을 결합하여, 앞니 부위에는 임플란트를 4개 정도만 심어 8개의 치아를 만들어주는 임플란트 브릿지, 어금니 부위에는 부분틀니를 시술하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비용절감 뿐만 아니라 뼈이식에 따른 통증을 줄일 수 있으며 또한 앞니는 틀니를 빼더라도 자기치아처럼 고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심미적인 부분까지 보완할 수 있습니다.

 

저희 닥터뉴욕치과에서는 전체하악, 상악 임플란트 시술을 받아야 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보다 합리적인 임플란트가격을 제공해 드리기 위해 상악, 하악당 천만원의 임플란트 비용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닥터뉴욕치과 온라인 상담 및 예약 http://www.drny.co.kr]

 

 

 

 

 

블로그 이미지

닥터뉴욕치과

25년 이상경력 치의학 박사 김태성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