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뼈이식 종류와 재료에 대해

 

 

 

각종 잇몸질환이나 충치등의 치아질환으로 인해 치아의 치료가 불가능한경우 치아발치후 기존 치아를 대체하는 인공치아를 식립해야 합니다. 이런경우 기존 치아를 대체하는 인공치아로는 틀니, 브릿지, 임플란트등이 있는데 이중 자연치아와 기능과 심미적 기능에 가장 가까운 인공치아가 바로 임플란트 입니다.

 

임플란트는 반영구적인 수명을 지니고 있으며 주변치아를 손상시키지 않고 저작력이 우수하기 때문에 실제 음식을 씹는 즐거움을 느낄수 있어 기능면에서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심미적으로도 자연치아와 거의 유사하기 때문에 심미적인 장점까지 지니고 있는 임플란트는 대인관계에 있어 심리적인 안정과 자신감을 되찾을수 있게 해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무엇보다 임플란트 시술에 있어 중요한 요소는 잇몸뼈의 건강여부 입니다. 임플란트는 우리 잇몸뼈에 식립하는 형태로 진행이 되고 있는데 임플란트가 식립되어야할 잇몸뼈가 건강하지 못하다면 임플란트 식립후에도 크게 흔들릴수 있으며 이는 임플란트 부작용으로 연결되어 재수술이라는 최악의 사항까지 올수 있기 때문에 임플란트 시술전 잇몸뼈가 충분한지 여부에 대한 판단은 성공적인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그럼 만약 잇몸뼈가 부족하다면 임플란트 시술은 어떻게 진행되어야 할까? 이런경우 부족한 잇몸뼈를 보충하기 위해 임플란트 뼈이식이 진행되어야 하며 여기에 쓰이는 뼈이식 재료로는 인공골, 이종골, 동종골, 자가치아등이 있습니다.

 

 

 

인공골은 다른말로 합성골이라고 표현합니다. 더불어 이종골과 동종골은 각각 동물의 뼈와 사체의 뼈를 이용해 만드는 잇몸뼈의 재료로 다소 거부반응등의 부작용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반면에 자가뼈는 자신의 뼈를 활용해 임플란트뼈이식이 진행되는 형태로 골융합면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이고 있지만 비용이 고가이기 때문에 비용적 부담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닥터뉴욕치과 온라인상담 및 예약 http://www.drny.co.kr]

 

 

 

 

 

블로그 이미지

닥터뉴욕치과

25년 이상경력 치의학 박사 김태성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