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가 치아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사랑니는 흔히 막니 또는 지치라고도 하며, 입안에서 맨 뒤에 3번째로 나는 큰 어금니입니다.  치아를 앞니와 어금니로 나누고, 다시 어금니를 큰 어금니와 작은 어금니로 나누어 생각해 볼 때, 사랑니는 두개의 큰 어금니 뒤, 즉 가장 뒤쪽에서 맹출 하는 치아를 말하게 됩니다.
 
사랑니는 모든 사람에게서 다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원래 사랑니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나 뼈속에서 입안으로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며, 건강한 어금니처럼 완전히 잘 맹출되어 있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어떤 경우에서든, 불편감이 없으시더라도, 사랑니에 대한 사항은 한 번 정도 치과 선생님과 상의 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가 문제를 일으키는 이유는, 사랑니 자체보다는 주변 치아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많은 경우에서, 치아가 자리 잡는 턱공간의 부족으로, 바르게 나지 못하고, 비스듬하게 나거나 아예 뼈속에 반쯤 묻혀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칫솔질이 잘 안되는 경우가 많아져, 사랑니 앞 쪽의 중요한 큰 어금니들이 충치나 잇몸병이 쉽게 생기게 됩니다.

 

 

 


또한 사랑니가 나면서, 앞의 치아를 밀기 때문에 치아 배열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위 아래 사랑니 중 한 쪽에만 나는 경우에도 맞물리는 치아가 빠진 후에 나타나는 복잡한 문제들(사랑니가 솟거나 내려와서 잇몸을 찌르는 경우...)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건강한 구강상태를 유지하기에 어려운 사랑니라면, 빨리 빼주는 것이 오히려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치과선생님과 충분히 상의한 후에 치료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이미지

닥터뉴욕치과

25년 이상경력 치의학 박사 김태성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