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의 시기 알아보기
 

 

 


교정 후 김연아 선수는 치아교열이 바르게 된 것은 물론, 치아가 들어가 코가 오똑하게 높아 보이고, 전체적으로 얼굴 길이도 작아 보이는 효과까지 얻게 됐습니다. 김연아 선수의 치아교정 효과가 이쯤 되다보니 국민적으로도 관심이 높아져, 치아교정만 하면 성형하지 않고도 예뻐지는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아졌습니다. 특히나 한국인들은 인종적인 특성상 치아 교열이 바르지 않아 돌출입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관심이 더욱 높은 것입니다. 치아교정이 필요한형태에 따른 치아교정시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치열이 고르지 못한 경우이 치아교정시기


일반적으로 성인의 경우에는 교정치료를 해야겠다고 생각한 바로 그때가 가장 적기라 할수 있습니다. 보통 10대가 넘으면 우리 몸 조직은 서서히 노화되기 시작해서 그만큼 그만큼 치아를 교정하는게 어려워 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성장이 어느 정도 멈춘 성인은 가능한 한 하루라도 빨리 교정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창 성장하고 있는 아이들의 경우에는 부정교합의 종류에 따라 치료시작 시기가 달라 집니다. 치아 배열에만 문제가 있는 부정 교합이라면 젖니가 빠지고 영구치가 모두 난 12~13세, 즉 초등학교 5~6학년때 시작하는 것이 최적 입니다. 치아에만 이상이 있는 경우라도 치열이 자라면서 심하게 비뚤어질 것 같다고 예상 된다면 좀 더 일찍 3학년 전후로 시작 합니다.  
 

부정교합의 경우 치아교정시기


덧니 중 앞니가 거꾸로 물리는 반대교합의 경우는 발견 즉시 치아교정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보통 앞니가 나오는 시기가 유치원부터 초등학교 1,2학년 시기이므로 이시기에 앞니를 유심히 살핀 후 만약 거꾸로 물리면 바로 치과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그대로 방치 한다면 앞니의 교합간섭으로 인한 기능성 비대칭 및 기능성 주걱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대 교합의 경우 그 진단 결과에 따라 골격원인 과 치아원인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치아원인인 경우는 간단한 장치만으로 치아교정이 가능하지만 골격원인인 경우 턱성장을 조절하는 악정형치료가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아래, 위 치아가 반대로 물리는 정도로 가볍게 시작하다가 키가 갑자기 자라며 아래턱이 갑자기 자라나와 당황하며 치과를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편 반대로 아래턱의 발달이 덜 되거나 위턱이 돌출한 경우에는 아주 심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성인이 되어서도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골격성 부정교합의 치료 시기는 제 2차 성징이 발현되기 직전 성장 peak를 이용하여야 하므로 대략 초등학교 5-6학년에서 중학교 1-2학년 정도에 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정교합 유형에 따라 교정 치료 시기와 치료기간이 달라지니 정확한 교정 검사와 분석을 통해 적절한 치료시기를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돌출입의 경우 치아교정시기


돌출입 때문에 치아교정을 생각한다면 여자아이의 경우 12-13세 초경 전후, 남자아이의 경우 13-14세 변성기 전후가 가장 좋습니다. 돌출입의 경우 치아가 돌출된 경우도 있지만 하악의 열성장 및상악의 과성장으로 인한 골격성 돌출인 경우도 있으므로 골격성 돌출입인 경우 아직 성장이 남아 있다면 상악골의 성장억제 및 하악골의 성장 촉진을 통해 악골의 부조화를 맞춰줄 수 있습니다. 하악골의 성장이 가장 왕성한 초경전후 및 변성기 전후가 치료의 효과가 가장 좋은 편입니다.

 

[닥터뉴욕치과 온라인 상담 및 예약 http://www.drny.co.kr]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동 | 닥터뉴욕치과의원
도움말 Daum 지도
블로그 이미지

닥터뉴욕치과

25년 이상경력 치의학 박사 김태성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