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와 자연치아 차이점과 임플란트 시술후 관리법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처럼 저작력이 강해 평소 치아관리만 잘 해준다면 시술 후 10년 이상 사용할수 있는 인공치아입니다. 하지만 임플란트도 자연치아처럼 치태와 세균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임플란트를 세균으로부터 보호하여 오랜기간 동안 임플란트를 사용할수 있게 치아관리를 잘해주어야 합니다. 그럼 임플란트와 자연치아 치아와 임플란트 관리를 통해 임플란트를 오랜기간 사용할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자연치아는 치조골과 치주인대로 연결되어 잇몸과 결합조직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치주인대와 결합조직의 연결이 치아가 서로 맞물리는 힘을 조절하고 외부 염증과 세균으로부터 치아 및 치조골로의 염증 확산을 막는 방어벽 역할을 하는 반면 임플란트는 치조골과 직접 결합하고 있으며 위쪽의 잇몸 조직은 단단한 연결이 아니라 단순히 얹어져 있는 접촉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즉 기능은 유사할지라도 교합력에 대한 완충작용, 외부 염증에 대한 면역력이 자연치아보다 떨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특히 우리 자연치아와 달리 임플란트 자체에는 충치 등의 질환이 생기지 않지만 임플란트 시술 주변에 충치가 생기는 등의 치주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염증이 한번 발병하면 자연치아의 잇몸질환에 비해 위험도가 높은데 이는 임플란트의 인공 뿌리가 세균 번식을 더욱 가속화 할 수 있기 때문으로 신경이 없는 인공 뿌리는 염증에도 통증을 전하지 않아 조기 발견이 쉽지 않은 것도 염증이 악화되는 이유로 꼽히고 있습니다.

 

따라서 잇몸의 자연 퇴축을 고려해 식립시 최적의 깊이 확보와 시술 후 꼼꼼한 관리로 치태와 세균에 임플란트가 오래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플란트 시술 후 잘 씹게 되면 정기 검진에 소홀하게 되는데, 일단 임플란트 주변에 염증이 발생하면 심할 경우 임플란트가 빠져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럼 임플란트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가? 그건 바로 치아위생을 제대로 관리하고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혹시라도 염증이 생기면 염증을 없애고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게 해주는 치료가 필요하며 염증이 발생하면 재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예방 또한 중요합니다. 임플란트를 시술받은 다음에는 정확한 칫솔질은 물론 칫솔과 머리 부분의 크기가 작은 특수치솔 그리고 치간치솔 등을 사용하여 임플란트 주변을 청결하게 해야 합니다.

 

[닥터뉴욕치과 온라인 상담 및 예약 http://www.drny.co.kr]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동 | 닥터뉴욕치과의원
도움말 Daum 지도
블로그 이미지

닥터뉴욕치과

25년 이상경력 치의학 박사 김태성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