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를 발치해야 하는 이유

 

 

 

사랑니는 보통 18~25세 정도에 어금니에 맹출하는 치아로 사랑니가 나올때 통증을 알아야 사랑을 안다고 해서 사랑니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그만큼 통증이 상당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그럼 사랑니가 있으면 발생하는 문제와 사랑니가 맹출하는 원인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는데 보통 우리 치아는 28개인데 사랑니는 32번째 치아로 치아의 기능을 거의 하지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과거에는 우리치아 32개의 치아를 모두 사용했지만 현대인의 식습관이 바뀌면서 부드러운 음식섭취가 잦아지고 그에 따라 악골이 작아지는 동시에 턱근육이 감소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사랑니가 나올 공간이 줄어들고 그에 따라 비좁은 공간의 원치 않은 위치에 맹출되면서 사랑니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럼 이렇게 불안전하게 자라난 사랑니를 발치해야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면

 

첫째, 사랑니 주의 염증으로 인한 2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입니다.

 

즉 사랑니가 잇몸에 부분적으로 덮여있는 경우 치아사이에 음식물이 들어가고 이부위로 세균이 몰려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둘째. 풍치와 충치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사랑니와 앞의 어금니 사이에 음식물이 침착되는 확률이 높아지는 데 이때 어금니부위에 충치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며 이경우 충치진행속도가 빠른편이라 일반적인 충치치료가 불가능할수 있어 최악의 경우 발치까지 갈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잇몸뼈에 염증이 생겨 풍치가 올수 있기에 사랑니를 발치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셋째. 사랑니 주위 종양이나 물혹이 형성될수 있습니다.

 

보통 치아는 치배라는곳에서 성장하는데 있어 오랜기간 맹출을 하지 않을때 그 부위로 물혹이 형성되거나 양성종양이 형성될수 있는데 이경우 통증은 없으나 얼굴부종이 나타날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인 검진을 통해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사랑니 매출에 따른 치아의 치근흡수가 일어날수 있습니다

 

사랑니가 맹출하는 젊은 연령대에서 볼수 있는 증상으로 이경우 미리 발치하는것이 좋은데 이렇게 불안전하게 사랑니가 맹출되는 경우라면 치과 상담 및 치료를 통해 미리 예방하는것이 좋습니다

 

[닥터뉴욕치과 온라인 상담 및 예약 http://www.drny.co.kr]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동 | 닥터뉴욕치과의원
도움말 Daum 지도
블로그 이미지

닥터뉴욕치과

25년 이상경력 치의학 박사 김태성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