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뉴욕치과입니다

음식을 섭취할때 꼭꼭 오랫동안 많이 씹으라는 소리를 자주 듣게됩니다

음식을 먹을때 급하게 씹어 넘기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은데요

건강을 위해 '무엇을 먹는지'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먹는지'도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 올바른 식습관 어떻게 먹어야 잘 먹는것인지

닥터뉴욕치과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올바른 식습관 씹는습관 가지기



1. 식사 시간은 20분 이상을 가져야 합니다


가장 먼저, 총 식사시간이 20분을 넘어야합니다. 

고려대 안산병원 건강검진 결과에 따르면 

10분 이내에 식사를 끝내는 사람은 52%로 절반을 넘어서는 수치입니다.

특히, 회사에서 사람들과 함께 먹는식사, 집에서 혼자 먹는 식사는 

시간 개념이 없기때문에 더욱 빨리 먹게 됩니다

최소한 15분 가량 밥을 천천히 먹으면 먹을수록 

저작을 많이 하게되어 좋습니다



2. 음식물을 20번 이상 씹습니다

밥을 느리게 먹게되면 한 입을 많이 씹게 됩니다. 

의학적으로 가장 좋은 수치는 한입에 30~40번 가량 씹는것이지만, 

일상생활에서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20번 이상 씹는것을 목표로 하고 

저작습관을 바꾸는것이 중요합니다



3. 양쪽으로 골고루 씹습니다

아무생각 없이 음식을 씹다보면 보통 한쪽으로만 씹게됩니다. 

그렇게 한쪽 치아만 사용하면 턱관절의 균형이 깨지고 

부정교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딱딱한 것을 한쪽으로 많이 씹으면

안면 비대칭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 3가지 사항을 잘 지키며 꼭꼭 씹는 습관을 들이면 어떠한점이 좋아질까요?



1. 씹는 습관은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침 내에 존재하는 파로틴 호르몬은

 뼈나 치아 조직을 튼튼하게 만들고 백혈구 증가, 혈관의 신축성, 

성장촉진 등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음식을 먹을때는 평소보다 8배 많이 분비 되기 때문에

천천히 음식을 먹는 습관이 도움이 됩니다



2. 씹는 습관은 치매의 위험을 낮춥니다

씹는 행위는 뇌와 머리쪽으로 연결되는 혈액의 흐름을 좋게 만들어 

혈관성 치매를 예방하기 때문입니다




3. 씹는 습관은 소화능력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식사를 천천히 하면 혈당의 급상승을 막을 수 있어 

적은 양을 먹더라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 활발한 저작활동으로 소모 칼로리도 높아져서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빠르게 식사를 하는 사람들은 중성 지방 수치가 크게 증가해 

고지혈증, 고혈당, 비만, 지방간 등의 질병에 노출됩니다. 

반대로 많이 씹는 습관은 건강을 유지하는 비결이 됩니다

침 속에 있는 물질이 소화를 돕고 몸속 조직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천천히 씹으며 먹기, 쉬워 보이지만 시도해보면 쉽지만은 않습니다

오늘부터 20번이상 씹는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노력해봅시다

또한 식 후 양치질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상 닥터뉴욕치과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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닥터뉴욕치과

25년 이상경력 치의학 박사 김태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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