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부작용 임플란트 주위염이 생기는 이유와 임플란트관리는?

 

 

 

임플란트는 관리만 철저히 하면 15년~20년 가량 사용이 가능한 인공치아 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임플란트를 관리하느냐에 따라 임플란트수명은 천차만별입니다. 특히 임플란트는 신경이 없어 통증을 쉽게 느낄수 없기 때문에 잇몸에 문제가 생겨도 이를 인지하는데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이미 잇몸에 이상이 있다고 느낀다면 상태가 악화된 상태에서 알아차리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임플란트주변의 염증을 임플란트주위염이라고 하는데 임플란트주위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아무래도 치아관리 소홀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특히 임플란트주위염이 발생하는 비율은 20% 가까이의 비율로 적은 비율이 아니기 때문에 임플란트수술을 받은 환자라면 시술후 어떻게 관리하는지 여부도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수 있습니다.

 

 

 

임플란트주위염이 발생한 환자의 비율을 좀더 자세히 분석해 보면 흡연을 하거나 당뇨가 있는경우에는 더욱 발생확률일 높은 통계가 나오고 있어 당뇨환자의경우라면 보다 주의를 기울어야 합니다. 임플란트 주위염은 임플란트 주위 잇몸에 염증이 생기고 잇몸뼈가 녹아내리는 질환이기에 심한경우 임플란트를 제거해야하는 최악의 상황까지 올수 있습니다. 더욱이 자연치아와 달리 임플란트는 쿠션역활과 항염증 작용을 하는 치주인대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초기에 인지하기가 힘듭니다.

 

따라서 평소 정기적인 검진과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임플란트부작용중 하나인 임플란트 주위염을 예방 및 관리하기 위해서는 꼼꼼한 양치질로 치태와 치석이 쌓이지 않도록 해야 하며 칫솔, 치간칫솔, 치실등을 사용해 임플란트와 잇몸사이를 꼼꼼히 닦아주는 것이 좋으며 치아건강을 위해서라도 금연을 통해 입속온도가 높아져 발생하는 세균증식을 활성화 해주는 환경을 안만들어 주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6개월에 한번식 정기적인 치과검진을 통해 인공치근과  크라운 연결하는 나사가 풀리지 않았는지 씹는 힘은 제대로 전달되는지 여부등을 검진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닥터뉴욕치과 온라인 상담 및 예약 http://www.drny.co.kr]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동 | 닥터뉴욕치과의원
도움말 Daum 지도
블로그 이미지

닥터뉴욕치과

25년 이상경력 치의학 박사 김태성

댓글을 달아 주세요